자동차정보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카라이프 2016. 10. 16. 23:54

자동차를 구매 하거나 판매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명의이전인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명의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통 차량등록사업소에서도


명의이전이 가능하지만 민원 업무를 편하게 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www.ecar.go.kr을 입력합니다.


이 사이트는 차량 명의이전 외에도 각종 자동차 민원서비스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하단에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 부분에 이전등록신청을 눌러주세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작성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다음페이지로 넘어가게되니 공인인증서가 있는 PC에서 작업하세요




추가로 이전등록 신청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4시 까지만 가능한점 꼭 확인바랍니다.





각종 민원 안내 부분에 5번에 해당하는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우선 첫번째 기입할 내용은 자동차등록번호 등 주행거리 등을 기재하시고 나머지 부분은 자동으로 입력되있을 겁니다.



두번째로 양도인 성명과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 간단 정보를 기입합니다.

양도인은 차량을 넘겨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세번째로 양수인을 설정하는데 위와 같이 양수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양수인은 차량을 넘겨받는 사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양도증명내역을 입력하시면 되는데 매매금액, 매매일자, 잔금지급일, 인도일자 등을 입력합니다.




끝으로 자동차 명의이전시 구비서류인데요 꼭 참고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명의이전신청 등록을 하게 되면 끝이 나게 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시 발생하는 금액은 (취득세 = 차량 가격의 7%), (증지세 = 1000원), (인지세 = 3,000원)


(채권 = 취득과표의 5%) 등 인터넷 수수료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실 분들은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