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다보면 누구나 자동차의 이상증상에 민감한데요, 이 자동차 이상증상은 냄새로도 알 수 있습니다.


냄새는 주로 달콤한 냄새, 고무타는 냄새, 가죽타는 냄새, 나무타는 냄새 등등이 대부분인데요 



이런 냄새들로 자동차의 이상증상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고무타는 냄새


차량 운행 중 고무타는 냄새가 나는경우는 두 가지 원인 때문에 발상하는데요 첫째는 팬벨트가 늘어났을 경우입니다. 


팬벨트가 늘어나게 되면 느슨해져 엔진 회전수가 올라가게 되어 운행중 끼익끼익 소리와 함께 고무 타는 냄새가 납니다.


두번째로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하였을때 고무타는 냄새가 납니다.




2. 가죽 타는 냄새


운행중 가죽 타는 냄새 혹은 종이 타는 냄새가 나면 브레이크 문제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면서 가죽 타는 냄새가


나는게 일반적입니다. 급 가속을 한다거나 긴 내려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계속해서 무리하게 풋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브레이크 파열로 브레이크가 안먹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3. 달콤한 시럽냄새


마치 시럽처럼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부동액 부족이나 누유로 인한 원인이 가장 많습니다. 부동액은 차량을 운행하면서


엔진에서 나오는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누유가 된다면 달콤한 냄새가 납니다.




4. 나무 타는 냄새


이동 중 나무타는 냄새가 발생한다면 클러치 디스크가 닳아서 나는 냄새입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주로 4~5만 km 주기로 교환해주시다.



5. 플라스틱 녹는 냄새


플라스틱이 녹는 듯한 냄새는 주로 오래된 년식의 차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배선에 문제 가 있어 플라스틱 녹는 냄새가 나는데요


만약 냄새가 심하게 올라올경우 차를 세워 원일을 파악하고 케이블이 벗겨진 곳이 있으면 절연테이프로 감아서 대처합니다.


그리고 정비소에 가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무리하게 운행하다간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 휘발유 냄새


주유소를 가지않았는데 실내에서 휘발유 냄새가 올라온다면 연료 탱크나, 연료 파이브에서 휘발유가 누유되고 있는 것입니다.


휘발유는 인화성 물질로 위험하여 자칫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에 들려 꼭 점검받읍시다.




이상으로 냄새로 알아보는 자동차 이상증상 이였습니다. 하루하루 자동차 정보를 알아가 나중에 이상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빠르게 대처하여 조치하도록 합시다. 자신의 차는 스스로 지켜야합니다. 이상입니다.


'정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흠집 셀프제거 4가지  (0) 2016.10.08
냄새로 알아보는 자동차 이상증상  (0) 2016.08.02
Posted by 카라이프


티스토리 툴바